오늘은 난자 냉동 보관 비용(난자 동결 비용) 및 난자 동결 시술비 지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결혼을 늦게 하는 사람과 출산을 계획하려는 여성들 사이에서 ‘난임’에 대한 걱정과 고민이 많습니다. 그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최근 ‘난자 동결’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목차
난자 냉동(난자동결)이란?
난자 동결(난자 냉동)이란 여성의 난소에서 난자를 채취한 후 저온에서 냉동 보관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 시술을 통해서 난소에서 채취한 난자를 장기간 보관 가능하기 때문에 생식력이 저하되는 여성들이나 결혼을 늦게하는 요에게 출산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요.
난자동결 과정
난자동결 과정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여성의 난소에서 난자를 채취하고 채취한 난자는 특수한 용액에 넣어 보관합니다. 이 때 난자의 성분 보호를 위해 보호제를 함께 넣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난자를 액체 질소의 온도와 같은 저온에서 보관합니다.
- 난자 채취 가능 여부 확인
- 과배란 유도
- 난자 채취
- 동결 후 질소탱크 보관
난자 냉동 비용(난자 동결 비용)
난자 냉동 비용(난자 동결 시술 비용)은 건강보험 급여 항목에도 해당되지 않아서 전액 자비를 든다고 한다면 1회 당 250만원에서 500만 원 정도 비용이 드는데 현재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 난자 냉동 시술비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니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난자 냉동 보관 기간
평균 동결 보존 기간은 5년 정도지만 상황에 따라 연장 가능하며 동결 보존 기관과 임신 성공률도 무관합니다.
난자 동결 병원 추천
전문가가 말하기를 난자 동결을 계획하고 있으시다면 만 35세 이전에 진행할 것을 권한다고 하며 만약 35세까지 난자를 냉동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적어도 38세 이전에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난자 동결을 생각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난자 동결 시술비 지원
난자동결 시술비 지원사업인 2023년 난자동결 시술비용 지원사업을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 실행한다고 합니다. 대상은 임신과 출산을 염두에 두고 가임력 보존을 원하는 6개월 이상 서울 거주하였고 20~49세 여성이 대상입니다. 아래 버튼 클릭하셔서 대상이나 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난자동결 시술비 지원 사업 제출서류
- 온라인 신청 설문조사
- 주민등록등본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 난소기능 검사결과보고서
- 시술확인서
- 진료비 영수증 및 세부내역서
- 통장사본
- 가구원 개인정보 활용동의서
이 외에도 다른 정보를 알아보시려면 링크 클릭하셔서 방문하시고 읽어보시길 바랍니다.